
한국폴리텍대학 하이테크 과정 면접 후기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생각보다 후기가 없는 것 같은데 폴리텍 하이테크 과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폴리텍 하이테크 과정은 1차와 2차 모집으로 나뉩니다.
저는 1차 지원에는 면접을 볼 수 없는 사정이 있어 2차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2차는 1차보다 적은 인원을 선발하는 경향이 있어 가능하다면 1차 지원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 원거리 지원자를 위한 비대면 화상 면접도 있는데 이는 지원하는 학교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면접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였고, 담당 교수님께서 친절하게 건물 사진까지 문자로 보내주셔서 찾아가는 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복장
면접 복장에 '단정한 복장'이라고 되어 있어서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슬리퍼만 신고가도 합격한다"라는 글을 보았는데, 이는 아마도 지원자가 적은 미달 학과의 경우일 것 같습니다. 제가 지원한 과는 경쟁률이 있었기 때문에 복장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실제 면접장에서는 다양한 복장의 지원자들이 있었습니다. 딱 한 명만 정장을 입고 왔고, 나머지는 청바지나 면바지에 캐주얼 셔츠, 맨투맨, 코트, 점퍼 등 다양했습니다. 정장 까지는 필요 없지만, 단정한 복장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전 과정
면접 대기실에는 커피, 차, 과자 등이 준비되어 있었지만, 긴장해서인지 아무도 먹지는 않았습니다.
면접 시작 전에 학과 소개 시간이 있었습니다. 교수님들이 학과에 대한 설명과 배우게 될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학과 소개 후에는 캠퍼스 투어도 진행되었습니다. 주로 수업할 장소, 사용하게 될 장비들, 휴게실 등을 보여주셨습니다.
면접 진행
제 경우에는 교수님 2분이 면접관으로 참석하셨고, 지원자가 4명이 함께 들어가 면접을 보는 방식이었습니다. 마지막 그룹은 5명이 남아서 5명이 함께 면접을 봤습니다.
다른 캠퍼스의 경우 혼자 들어간다는 경우도 있고, 이는 캠퍼스마다 학과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면접 질문
제가 받은 면접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소개
- 어떻게 학과를 알게 되었는지
- 어떤 곳에 취업하고 싶은지
- 추가 질문할 사항
폴리텍 하이테크 과정은 학위 취득이 아닌 취업을 목표로 한 과정이다 보니 주로 지원동기와 취업의지를 중점적으로 본다고 합니다. 간혹 전공 지식이 있어야 하는 과의 경우에는 전공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면접 분위기
면접 분위기는 매우 편안했습니다. 면접 전에도 편하게 하면 된다고 여러 번 얘기하셨고, 면접 시작 시에도 얘기하셨습니다.
얼마나 편안했냐면, 제가 질문을 했을 때 옆에 있던 다른 지원자가 끼어들어 답변할 정도였습니다. 그 지원자도 합격해서 같이 배우고 있습니다.
교수님들이 고개를 끄덕이거나 웃는 등 긴장을 풀어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압박 면접이 아니라 진정성 있게 대화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면접에 긴장을 많이 하는 저도 준비했던 것을 다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면접이 끝난 후에는 작은 선물로 핸드크림을 받았습니다.
2차 지원이었기 때문에 면접 후 5일 뒤에 최종 합격 발표가 났습니다.
기숙사 신청은 합격자 발표 3일 뒤까지였는데, 기숙사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건강검진 서류를 건강검진받고, 서류받고 직접 제출 혹은 등기로 제출이라 촉박한 시간이라 걱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신청 마감과 상관없이 준비 되는 대로 서류를 보내주면 된다고 문자로 안내해 주셔서 안심하고 기숙사 신청도 하였습니다.
폴리텍 하이테크 과정 면접은 생각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지원동기와 취업의지를 중점적으로 보는 것 같으니, 이 부분을 잘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학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폴리텍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폴리텍대학 하이테크 과정 지원 이유 (0) | 2025.04.20 |
|---|